은행 1억 이자가 얼마나 될지 궁금하신 분들이 많을 겁니다.
인터넷 금융서비스로 시작해서, 인터넷 은행으로까지 발전한 토스뱅크의 파킹통장에 1억원을 넣었을 시 받을 수 있는 이자와 10억을 예금했을 시 받을 이자에 대한 계산기의 포스팅을 해볼까 합니다.
우선 토스뱅크에 대한 소개를 해보도록 합시다.
토스뱅크란?

2021년 10월 5일 오전 10시 새로운 은행이라는 컨셉으로 토스뱅크는 대한민국 20번째 은행으로 문을 열었습니다.
토스뱅크는 “고객이 돈을 모으고 보관하고 불리는 곳이자, 필요할 때 적절한 금리로 돈을 빌릴 수 있는 곳” 이라고 은행을 정의하고 은행의 근본적인 필요에 집중했습니다.
공급자 중심으로 어렵고 복잡하게 설계된 은행 상품을 사용자 관점으로 재조립한 서비스로 혁신하기 위해 탄생했습니다.
토스뱅크 통장의 경우, 언제든지 돈을 넣고 뺄 수 있는 수시 입출금 통장인데, 만기나 납입금액과 같은 조건 없이 연 2% (세전) 지라를 지급합니다.
상품마다 서로 다르고 복잡한 가입 조건을 없애고, 조금이라도 더 높은 금리를 받으려면 발품을 팔거나 가입 경쟁을 벌여야 했던 금융 소비자들이 호응하면서 3주 만에 100만명이 토스뱅크 사전신청을 완료했습니다.
토스뱅크 파킹통장이란?

토스뱅크는 파킹통장을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습니다.
하루만 넣어도 이자가 쌓이는 통장
파킹통장이란 주차를 뜻하는 Parking이라는 단어와 통장이 합쳐진 합성어로, 자동차를 잠시 주차 하 듯이 언제든지 돈을 넣고 뺄 수 있는 특징이 있는 통장을 뜻합니다.
하루만 주차하듯이 통장에 예금을 거치하면 연 이율 2%를 하루로 계산해서 이자를 지급하는 방식인 셈이죠.
토스뱅크의 파킹통장은 정해진 기간 없이 하루만 넣어도 세전 기준 연 2%의 연 이율을 받을 수 있으며, 자유로운 입출금과 어디서든 ATM 출금이 무료입니다.
송금, ATM 입출금, 증명서까지 모든 수수료가 완전 무료이며, 1회 최대 10억 원까지의 큰 금액도 간편하고 안전하게 보낼 수 있는 특징이 있습니다.
또한 은행의 OTT 기기 없이 토스뱅크 카드만으로 송금이 가능한 편리한 장점이 있습니다.
은행 1억 이자 10억 이자 토스뱅크 파킹통장 계산기
아래 버튼을 클릭하시면 토스뱅크 파킹통장 1억 이자, 10억 이자에 대한 계산을 엑셀 파일로 하실 수 있는 계산기가 첨부되어 있습니다.
압축은 알집으로 했으니, 알집이나 다른 압축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압축을 푸시면 됩니다.
엑셀 파일을 그대로 올릴 경우, 인터넷 창에서 바로 실행이 돼서 많은 사람들이 수정하면 결과값들이 다르게 되기 때문에 부득이하게 압축 파일로 올렸습니다.

엑셀 파일을 실행하시면 위의 이미지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투자금 항목
투자금 항목에는 첫 번째는 1억 원이 기재되어 있고, 두 번째는 10억 원이 기재되어 있습니다.
항목의 금액은 원하시는 금액으로 바꾸신다면, 해당 금액에 맞게 자동으로 계산이 됩니다.
이율 항목
현재 이율은 2%이기 때문에 2%로 세팅이 되어 있지만, 이율이 변동 할 시 변동 되는 이율을 넣으시면 자동으로 계산이 됩니다.
2% 이율로 변동 되기 전까지 5천만 원 까지는 2.2%, 5천만 원 이 후부터는 3.8%의 변동 금리가 적용됐었는데, 이율만 변경하시면 계속 쓰실 수 있습니다.
1일 이자
1일 이자는 투자금과 이율에 따라 자동 계산됩니다.
1억 원을 입금했을 시 현재 토스뱅크 파킹통장의 이율 2%를 적용하면 하루에 5,429원의 이자가 나옵니다.
1달 이자
1달 이자 역시 투자금과 이율에 따라 자동 계산됩니다.
1억 원을 입금했을 시 현재 토스뱅크 파킹통장의 이율 2%를 적용하면 한달에 164,384원의 이자가 나옵니다.
1년 이자
1년 이자 역시 투자금과 이율에 따라 자동 계산됩니다.
1억 원을 입금했을 시 현재 토스뱅크 파킹통장의 이율 2%를 적용하면 1년에 2,000,000원의 이자가 나옵니다.
과세 1일, 1달, 1년 이자
위에서 언급된 이자는 세전 기준의 2%만 적용된 금액입니다.
과세 1일, 과세 1달, 과세 1년 이자로 표기된 부분은 국내 예금 이자에 대한 세금 15.4%를 적용한 수치로, 세후 직접적으로 받을 수 있는 이자 금액을 뜻합니다.
역시 금액과 이율만 넣어주시면 자동 계산이 되기 때문에, 수정하실 부분은 없습니다.
1년 1억 이자와 10억 이자 액수는
정리를 해보자면 토스뱅크에 1억을 입금했을 시 1년에 받을 수 있는 이자금액은 세 후 1,692,000원입니다.
1달에 약 139,068원으로 용돈 정도가 되겠네요.
10억 원을 입금했을시에는 1년 1,692만원, 한달 약 139만원 정도로 평균적인 월급에는 미치지 못하지만, 나름 생활비 정도로 괜찮은 이자를 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세 후라고 할지라도, 소득세 부분은 소득자의 소득에 따라 변동이 되기 때문에, 정확히 계산을 할 수는 없습니다.
10억 원 입금시에는 소득세를 내야하기 때문에, 아무래도 139만원 보다 더 적은 금액을 받을 수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래도 자산이 있다면, 가만히 은행에 둬도 이자가 나오기 때문에, 자산을 늘리는 습관이 중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1 thought on “은행 1억 이자 토스뱅크 파킹통장 10억 이자 계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