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현동 개발 비리와 쌍방울 대북송금 의혹을 받는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구속 여부가 이르면 2023년 9월 26일 밤 결정될 것으로 알려지면서 이재명 관련주의 주가가 하락세를 거듭하고 있습니다.
서울 중랑구 녹색병원에 입원 중인 이 대표는 이날 오전 8시 30분쯤 병원에서 서울중앙지법으로 모습을 드러냈고, 오전 10시 이 대표의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심사)을 엽니다.
심리는 유창훈(50·사법연수원 29기) 영장전담 부장판사가 맡으며, 헌정 사상 처음으로 제 1야당 대표의 구속 심사에 출석하게 됐습니다.
이재명 대표는 성남시장으로 재직하던 2014년 4월∼2017년 2월 정진상 당시 성남시 정책실장과 공모해 분당구 백현동 옛 한국식품연구원 부지에 아파트를 짓는 과정에서 민간업자에게 각종 특혜를 몰아줘 1천356원의 수익을 올리게 하고 성남도시개발공사에 200억원 상당의 손해를 끼친 혐의를 받고 있으며, 경기도지사였던 2019∼2020년 이화영 전 경기도 평화부지사와 공모해 김성태 전 쌍방울그룹 회장이 자신의 방북 비용 등 800만달러를 북한에 대납하도록 한 혐의도 받고 있습니다.
이재명 대표의 구속 여부에 따라 이재명 관련주와 테마주 대장주들의 주가의 명운이 결정될 것으로 보입니다.
오늘은 구속여부에 따라 주목을 받고 있는 이재명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재명 프로필

이재명 대표는 1964년 12월 22일 경상북도 안동에서 출생하였으며, 올해 나이 58세입니다.
5남 2녀 중 다섯째로 태어난 이재명 대표는 슬하에 2남을 두고 있습니다.
재보궐선거로 인해 인천 계양구을 국회의원에 당선 되었으며, 더불어민주당 당대표를 역임하고 있습니다.
1986년 중앙대학교 법학 학사 출신으로 1986년 제28회 사법시험 합격했고, 변호사로 활동하다가 2010년 7월 성남시장에 당선되며 정계에 입문한 바 있습니다.
이재명 대장주 동신건설

기존의 이재명 대장주로는 에이텍이 꼽혔으나, 현재의 주가 흐름으로 봤을 때 이재명 대장주로는 동신건설이 꼽히고 있습니다.
동신건설은 안동에 본사를 두고 있다는 이유로 경북 안동이 고향인 이재명 관련주로 부각된 종목입니다.
주가상으로 이재명 대표의 체포안이 가결된 후 급락한 상황에서 가장 탄력있게 상승하고 있는 종목입니다.
1958년 10월 8일 설립된 건설회사로 토목, 건축, 주택건설, 문화재공사 등을 주력사업으로 하는 경북 지역의 종합건설업체로 주요사업으로 공공시설, 관공서, 상업용 건물, 아파트, 관람집회 시설, BTL사업 등의 건축사업, 일반토목, 도로, 교량, 지하철, 상하수도, 농업, 스포츠 레저단지 등의 토목사업을 수행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부동산 값 폭등으로 주택이 정치권에 이슈화가 된 지금 이재명 테마주로 꼽히는 종목입니다.
이재명 대장주 급 에이텍

이재명 대표가 대선주자급으로 발돋움한 수년 전부터 이재명 대장주로 꼽히던 에이텍입니다.
에이텍의 최대주주인 신승영 대표가 이재명 대표의 성남시장 시절 당시 성남창조경영 최고경영자(CEO) 포럼 운영위원직을 맡았다는 이유로 이재명 관련주로 부각된 종목입니다.
에이텍의 본사 역시 이재명 대표의 정치적 고향이라고 할 수 있는 성남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이재명 대표의 대선 실패 후 바닥권을 기던 에이텍의 주가가 9월 반짝 반등하였는데, 체포안 가결을 계기로 다시 바닥권으로 향한 주가입니다.
에이텍은 LCD 디스플레이 응용제품을 제조, 생산 판매할 목적으로 1993년 설립되었으며, 2001년 5월에 코스닥시장에 상장된 기업으로 공공기관용 PC 및 모니터 시장을 주 타겟으로 하고 있으며, 2022년 전체 공공기관용 PC 조달시장에서 시장 점유율 업계 1위를 차지한 업체입니다.
이재명 테마주 프리엠스

프리엠스 역시 에이텍과 마찬가지로 이재명 테마주로 오랜 기간동안 자리잡은 종목입니다.
프리엠스의 주도식 회장이 이재명 대표와 동문으로 알려져 있어서 이재명 관련주로 부각된 종목입니다.
에이텍과 마찬가지로 이재명 대표의 대선 패배 후 바닥을 기던 주가는 2022년 10월 부터 꾸준하게 올랐는데, 며칠 전부터 급락한 상태입니다.
프리엠스는 건설중장비용 MCU, 클러스터, Flasher Unit을 개발하여 일부 모델에 공급을 하고 있는 기업으로 “SMT Line” 생산설비를 구축하였으며 장비개발 업체들에게도 쉽게 자사제품을 생산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는 업체입니다.
이재명 관련주 일성건설

과거 이재명 대표의 기본 주택 정책이 이야기 됬을때 수혜주로 지목되어 이재명 관련주로 부각된 종목입니다.
현재는 기본 주택 모멘텀이 사라진 상황이라 이재명 테마주로서의 연결고리가 약화됐지만, 이재명 대표의 입장에 따라 여전히 따라가고 있는 종목으로 보입니다.
일성건설은 1978년 설립되어 토목공사와 건축공사, 녹지조성사업 등의 조경공사, 아파트 분양사업 등으로 성장해 온 종합건설회사로 T/K, SOC(BTL) 등 발주 공사의 입찰에 참여하고 있으며 신탁, 재정비 및 재개발사 FED 및 해외 토목 등 시장 개척을 통한 수주 확대, 공공택지를 통한 분양사업 활성화에 주력하고 있으며, 트루엘이라는 자체 아파트 브랜드를 보유한 기업입니다.
이재명 테마주 슈프리마에이치큐

슈프리마에이치큐의 대표이사가 성남창조경영CEO포럼 부의장이었다는 이유로 이재명 관련주로 분류된 종목입니다.
당시 의장은 이재명 성남시장이었고, 이재명 성남시장의 정치적인 뿌리가 성남시에 있기 때문에, 성남시 관련 기업들이 이재명 테마주로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슈프리마에이치큐는 바이오인식 알고리즘, 모듈 등 각종 솔루션 제품과 바이오인식 단말기, 소프트웨어 등 다양한 응용 시스템 등의 제조 및 판매를 주요사업으로 영위하는 기업으로 세계 최소형 지문인식센서를 지원할 수 있는 지문인식솔루션 바이오사인(Biosign 2.0)을 개발하여 스마트폰제조사 및 센서업체에 바이오인식 통합솔루션을 공급하는 기업입니다.
이 외의 한동훈 관련주
위에서 언급한 5종목 외에 한동훈 관련주와 테마주 편입 사유입니다.
- 토탈소프트 : 최장수 대표이사가 이재명 대표와 중앙대학교 동문이라는 이유로 이재명 관련주로 부각된 종목입니다.
- 오리엔트정공 : 이재명 대표가 어린 시절 오리엔트 시계에서 소년 노동자로 근무했다는 이유로 이재명 관련주로 부각되어 있습니다.
오리엔트 시계는 비상장 기업이기 때문에, 상장사인 오리엔트정공이 테마주로 분류되어 있는 듯 합니다. - 코이즈 : 코이즈의 조재형 대표가 이재명 대표와 중앙대 동문이라는 이유로 관련주로 부각된 종목입니다.
- 카스 : 조준태 사외이사가 이재명 대표와 사법 연수원 동기라는 이유로 이재명 테마주로 부각되어 있는 종목입니다.
- 신라에스지 : 이재명 경기지사의 무상급식 공약과 맞물려 과거 이재명 수혜주로 꼽혔던 종목입니다.
- 인터지스 : 최해종 사외이사가 이재명 대표와 사법연수원 동기라는 이유로 인맥주로 꼽히는 이재명 관련주입니다.
- CS : 정흥식 사외이사가 이재명 대표와 동문이고, CS의 본사가 경기도 성남시에 위치하고 있기 때문에 이재명 관련주로 부각된 종목입니다.
이재명 관련주 주가 전망
이재명 대표가 구속 영장 발부가 되지 않는다면, 이재명 관련주는 단기적으로 급등할 겁니다.
다만 문제는 구속이 되지 않더라도, 이재명 대표의 사법 리스크가 완전히 제거 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단기적 반등에 그칠 가능성이 높습니다.
반대로 이재명 대표가 구속된다면, 바닥권인 현재의 주가에서 더욱 급락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런 상황이기 때문에, 현재 자리에서는 매수를 진입하기에 부담스러운 자리입니다.
이재명 대표 본인의 사법 리스크 만큼이나, 이재명 관련주들의 리스크 또한 크기 때문에, 개인적으로는 접근을 하지 않는 것이 좋겠다는 생각입니다.
1 thought on “이재명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 구속 가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