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은 자본주의를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국어사전에서 자본주의의 뜻을 검색해봤습니다.
자본주의 (資本主義)
경제 생산 수단을 자본으로서 소유한 자본가가 이윤 획득을 위하여 생산 활동을 하도록 보장하는 사회 경제 체제.
뜻 그대로 쉽게 풀이해보면, 공장을 가지고 있는 공장 사장이 공장을 돌릴 기계와 설비, 그리고 노동자를 고용해서 돈을 벌기 위한 노력을 하도록 보장하는 사회 경제 체제를 뜻합니다.
자본가라는 단어가 나와서 거창해 보이지만, 공장이나 공장 설비를 가지고 있지 않아도 됩니다.
내 지갑 안에 그리고 내 통장 안에 잠자고 있는 돈이 내가 잠자는 시간에도 돈을 벌어오게 만들면 되는 겁니다.
자본주의의 시작 은행 예금 적금

가장 쉬운 방법으로 여러분들은 은행을 이용하고 계신다면, 기본적으로 본인의 돈이 돈을 벌어오게 하고 있는 셈입니다.
은행에 예금이나 적금을 들면, 일정 기간 돈을 묶어 두는 대신 은행에서는 이자를 줍니다.
은행에서는 내 돈을 가지고 다른 사람들에게 대출하거나, 채권, 부동산 등에 투자해서 돈을 불리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요새는 토스나 카카오뱅크, 케이뱅크 등 인터넷 은행들이 보급 되고, 파킹 통장이라고 해서, 하루만 돈을 보관해도 이자를 주는 시스템을 구축해 놓은 상태이죠?
기본적으로 여러분들은 잠자는 동안에도 돈을 벌게 하는 일을 하고 있는 겁니다.
물론 아주 적은 금액의 미미한 돈이지만 말이죠.
노동력만으로는 한계가 있는 돈!!!
제가 얼마 전에 2023 대한민국 20대 직장인 평균 연봉과 월급에 관한 포스팅을 올린 적이 있습니다.
아래의 링크를 통해서 참조해보시고요.
통계를 가지고 낸 대한민국 20대의 평균 연봉은 약 3,000만 원 수준이고 실 수령액은 월급 기준 약 225만 원 정도였습니다.
수도권에서 그럭저럭 살만한 원룸이나 오피스텔이 최소 월세 50만 원 이상이고, 괜찮은 곳이라면 월세 70~80만 원은 훌쩍 합니다.
관리비와 인터넷, 전기세 등 공과금을 포함하면, 최소 60만 원 이상은 매월 숨만 쉬어도 나가는 돈이 됩니다.
월급의 30%는 주거비로 그냥 나가게 되는 겁니다.
여기에 식비와 생활비 등을 포함하면, 숨을 쉬며 살아만 있어도 월급의 50% 이상은 나가는 돈이라고 보면 됩니다.
이 이야기인즉슨 평균적인 연봉을 받는 평균적인 보통의 사람들은 본업만 가지고, 열심히 일해도 삶이 팍팍하면서 살림살이가 나아지지 않는 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연차가 높아지면 달라질 것이라고요?
평균 연봉 구간이 가장 높아지는 40-50대 구간의 직장인 평균 연봉은 6,000만 원 대 초반이고, 실 수령액은 420만 원 정도입니다.
평균적으로 살면, 월급의 최대치로 받을 수 있는 구간이 420만 원 정도이고, 이 기간이라고 해봤자 4-5년 남짓에 불과합니다.
투잡을 하려 해도, 인간은 잠도 자야 하고, 휴식도 취해야 합니다.

전문직이나 특수직 등 연봉이 높은 직군을 제외한다면, 월급 만으로 돈을 모으기에는 부족하다는 사실을 99.9%의 사람들은 깨달을 겁니다.
그렇다면 투잡을 통해서 월 소득을 늘리는 방법은 어떨까요?
요새 배민 같은 배달업들이 본인이 원하는 시간대에만 알바 형식으로 할 수 있어서 괜찮다고 하던데 이런 투잡들은 어떨까요?
물론 틈틈이 라이더스로 뛰면서 용돈 벌이를 하는 것은 괜찮다고 봅니다.
다만 여기서 한 가지 문제점이 있습니다.
적게 주무시는 분들도 계시겠지만, 인간은 기본적으로 24시간 중 8시간을 잠을 자도록 설계가 되어 있습니다.
평균적으로 인간은 8시간 일을 하고, 8시간 휴식이나 여가 생활을 하고, 8시간 잠을 자는 것이 기본입니다.
8시간 일은 이미 월급을 받기 위해서 넘치게 달성 되어 있고, 출근 준비 시간, 연장 근무 시간과 출퇴근 시간까지 포함하면 최소 12시간은 월급을 받기 위한 일로 소비하게 됩니다.
여기서 휴식 시간과 잠자는 시간은 12시간으로 줄어들게 됩니다.
이 12시간에서 3-4시간을 아르바이트로 소비하게 된다면 나에게 하루 동안 남아 있는 시간은 8시간에 불과합니다.
8시간 동안 휴식과 여가를 해야 하며, 잠까지 자야 합니다.
잠자는 시간이 부족하면, 내 월급을 책임져 주는 회사 일에 소홀해서 짤릴 수도 있겠죠?
인간의 노동력을 기반으로 한 시스템은 시간과 공간적인 한계, 즉 시공간이 한정될 수 밖에 없으므로 돈을 버는 것에 대한 한계점이 금방 오게 됩니다.
그렇다면 잠자는 동안 무엇 인가가 나에게 돈을 벌어줄 수 있다면?
시간과 공간, 시공간의 개념을 뛰어 넘으며 소득에 대한 한계점을 넘어설 수 있겠죠?
종자돈, 시드머니 마련을 위해 소득의 파이프 라인을 늘리세요!!!

투자를 하기 위해선 어느 정도의 종자돈, 즉 시드머니가 필요합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20-30대 예금, 적금 밖에 하지 못했던, 투자에 무지한 친구들에게는 최소 1,000만원 이상의 시드머니로 투자를 경험하라고 조언을 하는데, 위에서 언급 했듯이 월급 만으로는 시드머니 확보가 어렵고, 몸을 쓰는 노동력으로 하면, 본업에 소홀 할 수도 있어서 추천을 드리지는 않습니다.
시공간을 최대한 적게 쓰는 최소한의 노동력을 쓰면서 내가 잠자는 동안에도 돈을 벌어다 줄 파이프 라인을 만들기를 추천 드립니다.
파이프 라인이란 여러 개의 파이프 들을 통해서 물줄기가 나오듯이, 여러 군데서 여러분의 통장으로 돈을 벌어 들이게 하는 행위를 뜻합니다.
글이 길어져서 차근 차근 방법론에 대해서 설명하겠지만, 최소 3가지 정도를 추천 드립니다.
1. 블로그 SNS 등 텍스트 기반 플랫폼
2. 유튜브 등 영상 플랫폼
3.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 등 쇼핑몰 플랫폼
유튜브만 살펴봐도 위의 3가지 내용으로 돈을 버는 방법에 대해서는 엄청나게 많이 나와 있습니다.
나중에 저도 포스팅으로 다룰 주제이므로, 부자가 되기 위해선, 아니 벼락 거지가 되지 않기 위해서는 파이프 라인을 늘려서 소득을 증대하고, 증대한 소득으로 시드머니를 마련해서 투자 생활을 병행해야 좀 더 나은 삶이 될 것입니다.
1 thought on “자본주의의 이해, 월급만으로 한계가 있는 소득 “잠자는 동안에도 돈을 버는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