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인스타그램 팔로워 당 포스팅 광고 단가와 비용은 얼마나 하는지에 관해서 알아보도록 합시다.
최근 한 조사에서 2023년 4월 기준 한국인의 스마트폰 사용자 총 5,120만명 가운데 42%가 인스타그램 앱을 사용하는 것으로 추정했으며, 지난 2022년 4월 1,906만명에서 무려 261만명이 증가한 수치라고 합니다.
이용자 규모면에서 국내 대표 SNS로 인스타그램을 꼽는데 주저할 이유가 없어보입니다.
아래는 앱/리테일 분석서비스 와이즈앱·리테일·굿즈가 한국인 안드로이드와 iOS 스마트폰 사용자 표본 조사의 SNS 앱 이용자 순위입니다.
- 인스타그램 : 2,167만명
- 네이버 밴드 : 1,944만명
- 페이스북 : 979만명
- 네이버 카페 : 959만명
- 카카오스토리 : 817만명
- 틱톡 : 610만명
- 트위터 : 584만명
- 네이버블로그 : 383만명
- 다음 카페 : 282만명
이렇듯 가장 많은 사용자를 보유한 SNS인 인스타그램은 온라인 광고 마케팅 툴로도 그 가치를 인정받고 있는데요.
인스타그램의 팔로워 수당 나뉘어지는 단계와 등급을 알아봅시다.
인스타그램 팔로워 수당 5단계로 나뉘어진 등급
인스타그램은 보통 팔로워 수에 따라서 5단계 등급으로 나뉘어지고 등급에 따라 광고비가 다르게 형성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1. 나노 등급
팔로워 수 : 0명 ~ 1,000명
인스타그램 표기 : 1k 미만
2. 마이크로 등급
팔로워 수 : 1,000명 ~ 10,000명
인스타그램 표기 : 1k ~10k
3. 매크로 등급
팔로워 수 : 10,000명 ~ 100,000명
인스타그램 표기 : 10k ~100k
4. 메가 등급
팔로워 수 : 100,000명 이상
인스타그램 표기 : 10k ~100k
5. 탑티어 등급
팔로워 수 : 1,000,000명 이상
인스타그램 표기 : 1,000k 이상
사실 등급의 명칭은 광고회사나 마케팅 회사마다 차이가 있을 수는 있으나, 대략적으로 팔로워 수는 위의 기준에 부합한 수치에 맞게 분류를 하는 것으로 알 수 있습니다.
인스타그램으로 부업을 하기 위해서 들어오신 분들은 2번의 마이크로 등급이 가장 많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인스타그램 등급 별 포스팅 비용 단가
팔로워 수에 따라서 나뉘어진 등급에 따른 포스팅 단가입니다.
온라인 마케팅 회사에서 통상적으로 통용되는 기준이고, 정답이다라고 할만한 기준은 없습니다.
대략적인 기준이 “이 정도구나” 라고 참고하시면 됩니다.
1. 나노 등급
팔로워 수 : 0명 ~ 1,000명
포스팅 비용 단가 : 상품이나 경품등으로 제공
2. 마이크로 등급
팔로워 수 : 1,000명 ~ 10,000명
포스팅 비용 단가 : 상품 혹은 5만원 이내에서 제공
3. 매크로 등급
팔로워 수 : 10,000명 ~ 100,000명
포스팅 비용 단가 : 2만원 ~ 20만원 사이에서 협의
4. 메가 등급
팔로워 수 : 100,000명 이상
포스팅 비용 단가 : 팔로워 수의 1-2배에서 협의
ex) 팔로워 20만명 계정일 경우, 20만원에서 40만원 선
5. 탑티어 등급
팔로워 수 : 1,000,000명 이상
포스팅 비용 단가 : 500만원 이상에서 협의
팔로워 수와 인지도에 따라 수천만원에서 수억 원까지 이름
쉽게 생각해서 최소 팔로워 10k 이상, 즉 1만명 이상부터 어느정도 광고가 협의가 가능한 수준이고, 팔로워 수 당 약 1-2원의 가치로 광고비를 생각하시면 됩니다.
10만명의 팔로워를 보유한 계정이면 1회 사진 및 포스팅 비용이 통상적으로 10~20만원 정도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다만 50만명 이상이 넘어가는 인플루언서라던지, 유명 연예인, 당시 뜨고 있는 핫한 인물일 경우 위에서 언급한 팔로워 당 1-2원의 가치로 책정 받지 않고, 부르는게 값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예전에 개그우먼 신기루씨가 핫할 때 당시 인스타 팔로우 수가 3.5만명 수준으로 적은편이었지만, 공중파 예능에서 인지도가 높았기 때문에 포스팅 한건에 200만원 정도를 측정받았다고 본인이 이야기한적이 있습니다.
인스타그램 팔로워 10만명에 도전합시다!!!
인스타그램의 경우 모든 SNS 플랫폼을 통틀어서 팔로워수를 모으기가 가장 쉬운 플랫폼 중에 하나입니다.
맞팔의 개념이라고 해서 팔로우를 하면 맞팔을 해주는 품앗이 문화가 가장 보편적으로 많이 되어 있는 곳이 인스타그램입니다.
포스팅한 사진에 댓글들을 보면 어느 정도 유추가 가능하기 때문에, 광고를 의뢰할 때 인스타 계정의 포스팅들을 꼼꼼히 살펴보시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인스타그램을 키워서 수익화 시키려는 분들은 최소 1만명 이상이 광고비 책정이 가능한 팔로워 수니 열심히 모으시길 바랍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인스타그램에서 팔로워를 10만명 이상 모은다면, 회사는 취미로 다녀도 될 정도로 수입이 쏠쏠히 나오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어떤 플랫폼이던지, 돈을 벌기 위해서는 꾸준히 하는 것이 제일 중요합니다.
1-2개월 정도만 하는 것이 아닌 최소 1년을 보면서 진입을 해야 지치지 않고 계속 할 수가 있습니다.
인스타그램을 하루에 1개 포스팅을 하면서 1년을 운영한다고 했을시에는 총 365개의 포스팅이 되는데, 포스팅 뿐만 아니라, 팔로워들의 글에 댓글도 달아주고, 하트도 달아주는 등 운영을 한다면, 만명 정도는 쉽게 모을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만명에서 10만명으로 가는 길이 어려운 문제인데, 이것은 꾸준히 운영하다 보면 노하우가 생길 것으로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