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익형 블로그는 네이버 블로그, 티스토리, 워드프레스 등이 대표적입니다.
여기서 네이버 블로그와 티스토리는 네이버와 다음에 월세 개념으로 입주하는 것이고, 워드프레스의 경우 자가로 구매하는 것이기 때문에, 어느 정도의 비용이 발생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초보자 분들은 네이버 블로그나 티스토리를 먼저 운영해보시고, 어느 정도 수익을 보셨을때, 워드프레스로 넘어오시는 것이 좋습니다.
왜냐하면, 수익형 블로그의 목적은 수익이기 때문에, 무료로 시작할 수 있는 블로그로 시작을 하고, 유료로 시작해야 하는 워드프레스로 시작한다면, 비용이 적게 듬에도 불구하고 부담이 생길 수 있기 때문이죠.
오늘은 수익형 블로그인 워드프레스를 시작할 때 준비해야 하는 호스팅과 도매인 구입에 관련된 내용을 이야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워드프레스 시작할 때 반드시 필요한 도메인과 호스팅
워드프레스를 시작할 때 기본적으로 2가지를 준비하셔야 합니다.
바로 도메인과 호스팅입니다.
도메인을 구매하시는 곳에서는 기본적으로 호스팅 사업도 같이 하기 때문에, 한 곳의 웹사이트에서 도메인과 호스팅을 모두 구매하시는 편이 좋습니다.
물론 예전에 다른 곳에서 도메인을 구입한 경우가 있다고 하시면, 호스팅은 다른 회사에서 구매하셔도 됩니다.
웹사이트의 주소를 표현하는 도메인
웹사이트를 방문할 때 보통 검색엔진을 통해서 검색 한 후에 링크를 타고 들어가서 도메인의 개념이 없는 분들도 많을 것입니다.
예를 들면, 검색엔진의 대표 주자인 구글의 경우 https://www.google.com/ 이런 도메인 주소를 가지게 됩니다.
네이버의 경우는 https://www.naver.com/ 이런 주소를 가지고 있죠.
모든 웹사이트는 도메인 주소가 있고, 그 도메인 주소는 웹사이트를 연결하는 주소가 됩니다.
서울시 강남구 역삼동 어쩌고 저쩌고 하는 집 주소가 바로 도메인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웹사이트의 글과 이미지를 저장하는 하드디스크 개념의 호스팅
제가 지금 작성하고 있는 이 글의 내용과 위의 이미지들은 어디엔가 저장되어야 모든 인터넷 사용자들이 볼 수 있습니다.
그 저장 공간을 호스팅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스마트폰을 예를 들면, 애플의 아이폰이나 삼성의 갤럭시를 검색하시면 128GB, 256GB 같은 키워드가 눈에 띌겁니다.
이것이 저장장치의 용량인데, 용량이 클 수록 많은 이미지나 동영상을 저장할 수 있죠?
이 GB, 기가 바이트라고 칭해지는 부분이 하드 디스크로 저장장치를 뜻합니다.
마찬가지로 웹상에서 내 사이트의 이미지와 글들을 표현하려면 호스팅이라는 하드디스크를 구매해서 도메인과 연결해야 워드프레스를 사용할 수 있게 되는 것이죠.
워드프레스 초보자에 적합한 카페24 호스팅과 도메인
호스팅과 도메인을 서비스하는 업체들은 많이 있습니다.
메이저급으로 불릴만한 곳이 후이즈나 가비아, 카페 24등이 있겠네요.
후이즈나 가비아 같은 경우는 조금 가격이 비싼 편이고, 그 외에 카페24 보다 가격이 저렴한 업체들은 꽤 많이 있을텐데, 규모가 작은 업체일 경우 AS라던가 백업 등 사후 서비스 처리에서 불만족이 올 수도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거의 모든 제품을 구매할 때, 어느 정도 규모가 큰 업체 위주로 제품을 구매하는 편이라 카페24를 추천 드립니다.
우선 카페24에서 도메인을 구매하시면 됩니다.
위의 버튼을 클릭하시면 도메인 구입 링크로 갑니다.
위의 버튼 링크를 클릭하시면 위의 이미지 같은 화면이 뜰겁니다.
파란색의 도메인 검색 버튼 옆에 검색창에서 본인이 원하시는 도메인을 영문으로 검색해보시면 됩니다.
한글 도메인도 있지만, 한글 도메인은 추천드리지는 않고, 영문 키워드로 조합하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밑에는 .com, .shop, .net, .biz, .store, .org, .co.kr, .kr, .or.kr, .info 등 내 주소 뒤로 붙는 다양한 도메인을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shop과 .store가 지금 할인해서 1년 550원으로 저렴하나, 할인 이후에는 다른 도메인들보다 비쌀 확률이 높기 때문에, 추천드리지는 않습니다.
제 현재 워드프레스 블로그의 주소는 https://truemoney.kr/ 이고, kr 도메인을 구매했습니다.
이유는 가장 짧기 때문이죠.
직접 도메인을 검색하고 들어오는 경우도 극소수로 있기는 하기 때문에, 2글자로 가장 짧기 때문에 kr 도메인으로 구매했습니다.
이 외에는 com 이나 co.kr 도메인을 많이 구매하십니다.
도메인 1년 비용은 약 22,000원 정도라고 보시면 됩니다.
도메인을 구매하셨다면 호스팅을 구매하셔야 합니다.
위의 링크를 클릭하시면 카페24의 워드프레스 전용 호스팅을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위의 링크를 클릭하면 이런 내용들이 보일 겁니다.
초보자의 경우 빌드업 월 1,100원의 요금제를 추천드립니다.
스타트업의 경우 월 500원으로 반 값 이상 저렴하기는 하나, 1년으로 치면 빌드업의 경우 13,200원이고, 스타트업은 6,000원으로 큰 차이는 없습니다.
설치비가 10,000원 정도 추가되기 때문에, 1년 비용으로 보면 25,000원 정도 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1GB의 웹용량과 1.5GB의 트래픽 용량이 제공되는데, 1GB의 웹용량은 하드디스크의 용량이 1GB라는 겁니다.
물론 충분한 용량은 아니고, 처음 시작하는 초보자의 경우에는 나름 쓸만한 용량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1.5GB의 트래픽 용량은 매일 제공되는 것인데, 트래픽이란 글 한개에 총 5개의 이미지가 사용됐고, 이미지의 총 용량이 1MB라고 치면, 내 글을 모두 완독했을때, 트래픽은 1MB가 생기게 되는 것입니다.
약 1,500명이 내 글을 본다면 트래픽 용량이 초과되서 워드프레스 홈페이지가 다운 될 가능성이 높아지는 것입니다.
그리고 24시간 이후에는 다시 복구가 됩니다.
이런 개념으로 보시면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기존에 네이버 블로그나 티스토리 운영하듯이 원본 사진을 올린다면, 매일 다운되겠죠?
이미지 용량을 줄이는 연습이 필요한 것입니다.
- 1GB 웹용량
- 1.5GB 트래픽 용량
- 무제한 데이터베이스
- 무료 SSL 인증서
- 무료 스테이징 계정
- 자동 백업
- 2개 도메인 추가 연결
그 외 내용들을 살펴보면, 다른 내용들은 모두 다 적용되는 부분이고, 도메인 추가만 1개가 되는지, 여러개가 되는지 다를 뿐입니다.
1년 5만원 정도의 비용으로 수익형 블로그 워드프레스 시작
도메인 1년 비용은 약 22,000원으로 보시면 되고, 호스팅 1년 비용으로 보면 25,000원 정도 보시면 되기 때문에, 1년 약 5만원 정도의 비용으로 워드프레스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호스팅은 초기 설치비용 1만원 정도가 부가되는 것이기에, 1년 후에는 4만원 내의 가격으로 유지할 수가 있는 셈이지요.
신청을 하시면, 카페24에서 워드프레스 설치를 지원하기 때문에, 1-2시간 안에 세팅이 되서 바로 워드프레스를 시작하실 수 있습니다.
카페24에 제 레퍼럴 코드가 있는 것도 아니고, 사실 아무데서나 구입하시면 됩니다.
다만 호스팅과 도메인 분야에서 꽤나 대기업인 카페24가 1년 5만원 내에서 시작이 가능하니, 1년 5만원 수준에서 워드프레스를 시작하시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